일반적인 웹 서비스 구성 예입니다. 개인 홈페이지 및 중소규모 웹사이트, 쇼핑몰 운영에 적합합니다.
다중 가용영역(AZ)에 자원을 이중화 구성하여 하나의 가용 영역에 장애가 발생해도 서비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합니다.
트래픽 수요에 따라 웹 서버의 수량을 자동 조절하여 서비스 가용성을 높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와 같이 규모 있는 웹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별도로 구축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실질적인 비즈니스 로직과 DB 접근 역할을 담당하고, 웹 서버는 사용자의 요청과 접속만 관리하도록 구성합니다.
다중 가용영역(AZ) 구축으로 자원을 이중화 구성하고 트래픽 수요에 따라 자동으로 웹 서버 수량을 조절하도록 구성합니다.

실시간 라이브 방송이나 동영상 서비스도 AWS를 이용해 전송 속도를 개선하고, 간편하게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은 웹 서버에 Adobe 또는 Wowza Host를 설정하고 CDN을 통해 세계 각지로 전송합니다.
Lambda에 미리 함수를 설정해두면 관리자가 S3에 VOD 파일을 업로드했을 때, Lambda로 트리거 되어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한 형태로 자동 변환됩니다. 변환된 스트리밍 콘텐츠 역시 Cloud Front를 통해 세계 각지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CDN(Cloud Front)과 오브젝트 스토리지(S3)를 활용해 콘텐츠 전송 속도를 향상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웹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요청하면 Cloud Front를 통해 가장 가까운 위치의 AWS 엣지로 연결 됩니다. Cloud Front는 캐시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만약 캐시 파일이 있다면 빠르게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단가가 저렴한 S3에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파일과 같은 정적 콘텐츠를 저장하면 웹 서버에서는 정적 콘텐츠를 처리할 필요가 없어 서버를 경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고객의 웹 서비스가 정적, 동적 콘텐츠로 분리되지 않은 환경이라면 웹 서버에서 정적, 동적 콘텐츠를 모두 처리합니다. 이 경우에도 정적 콘텐츠는 Cloud Front를 통해 캐시 데이터를 만들어 놓음으로써 사용자에게 빠르게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동적 콘텐츠는 Cloud Front를 바이패스하고 사용자에게 직접 연결되도록 Cloud Front에 설정하여 콘텐츠 전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AWS EKS를 이용하면 손쉽게 Kubernetes를 사용하여 도커 컨테이너 자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Kubernetes는 인프라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게 하는 도커 컨테이너를 조율하고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EKS는 기본적으로 Kubernetes를 이중 구성해 안전하고, 컨테이너용 Kubernetes 제어 플레인을 제공하므로 도커 컨테이너 관리가 수월합니다.

AWS Rekognition을 통해 운영하려는 애플리케이션에 안면 인식 기술과 같은 시각 분석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Rekognition에는 S3에 저장된 모든 이미지 또는 비디오 파일을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는 딥러닝 기술 API가 포함되어, 전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인식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서비스 가입 시, 인증에 필요한 이미지를 S3에 업로드하면, Rekognition이 가입 시 저장했던 이미지와 매칭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AWS EMR은 대량의 로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CDN을 통해 통신이 이루어진 로그를 EMR로 분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DN은 외부 사용자들의 요청에 대한 로그 데이터를 S3에 저장합니다. S3에 쌓인 로그를 EMR로 분석하며 분석 결과는 S3 또는 RDS에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